취준생 리얼스토리

우수취업수기 - SW DO마스터 5기 이☆훈
  • 게시자  admin
  • 날짜  2022-02-08
  • 조회수  887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SW DO마스터 5기 과정을 수료한 이☆훈 이라고 합니다. 전공은 일본어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학생때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은 마음과 일본문화를 직접 겪어보고 싶어서 유학생활을 1년간 했습니다. 한국과 비슷한 문화를 가진 일본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으며, 제 전공을 살리고 싶어서 일본 취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생활을 마친 후 일본취업에 관한 정보를 찾을 당시, SW DO마스터 과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IT분야에는 전혀 경험이 없었지만,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마음가짐과 IT도 배우고, 일본 취업까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느껴져 SW DO마스터 과정을 진행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코로나로 인하여 구인은 적고 구직자는 늘어나는 현 상황에서 큰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SWDO마스터 생활


<일본어>
아침 9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일본어 수업은 원어민 선생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처음에 테스트를 걸친 후 초급반과 중급반으로 나뉘어 수업을 진행합니다. 중급반은 일본어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하다보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고,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생길 것 입니다. 그럴 때 마다 질문하는걸 귀찮아하거나 두려워하지말고 꼭 서툴더라도 일본어 선생님한테 가서 일본말로 질문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ICT>

 IT수업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IT수업은 일본어 처럼 고정적인 수업방식이 아닌, 현재 가장 수요가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추구하는 수업방식이였습니다. 일본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JAVA언어를 시작으로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등등 여러가지 언어를 습득함과 동시에 자기 가치를 성장 시킬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지금 까지 살면서 IT에대해 공부해본적도 들어본적도 없었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 때도 있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쉬는 시간에 선생님한테 질문하거나, 메일과 카톡을 통해서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녹화방식의 수업이다보니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적인 내용을 코드를 작성하면서 혹은 코드를 보면서 이해한다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과정 4개월 후 2인 팀프로젝트 일부분>

 SW DO마스터과정 4개월 후 2인 프로젝트와 7개월 후 4인 프로젝트 총 2번의 팀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팀프로젝트를 통해서 자신이 배운 기술을 활용할 수 도 있고, 팀원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도 채울 수 있고,  완성된 프로젝트를 보며 보람과 IT분야에 대해 더 큰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처음 배웠던 자기자신 모습과 점점 실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면접준비>
 면접준비 시즌이 다가오면 자기 이력에 맞게 1:1면접 코칭이 이루어 졌습니다. 이력서 작성방법과 예상질문들을 미리 준비하여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게 철저히 체계적인 시스템이였습니다.   동기들이나 선생님들과 실전 모의면접 연습을 통해서 돌발상황등을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내정 받기 까지의 과정
 우선 저 같은 경우는 내정을 가장 늦게 받았습니다. 다른 동기들은 면접 5번을 봤었다면 저는 20번을 봤습니다. 동기들과 면접연습 하는 것도 떨리던 저는 실전에서 몇배는 더 긴장하게 되어 하고싶은 말을 끝까지 다 하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이유는 정말 단순히 일본에서 취업하고 싶고 IT업계에 진출하고 싶다는 생각 뿐이 였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께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응원해주고 도와주셨던게 멘탈 관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1인 프로젝트 계획표>

다른 동기들보다 나이도 많고, 자격증도 별로 없던 저는 프로젝트라도 남들보다 더 하자라는 생각으로 혼자서 진행하였습니다. 계획표를 작성하여 밤을 새서라도 내가 정한 날짜에 맞춰 기능을 완성해 나갔습니다. 혼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른 언어도 사용해 봤는데, 제가 느낀 IT공부법은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는 거라고 느꼈습니다. 하나의 기능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효율적인 코드를 완성해 나갈지 생각하는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데이터를 내 의지대로 다룰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코드만 작성하는게 아닌, 내가 작성한 코드가 어떤 역할을 하고 내가 무슨 목적으로 이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작성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른 언어도 이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일본 뉴스를 통해 일본어 공부> https://news.tv-asahi.co.jp/  https://www3.nhk.or.jp/news/easy/

일상대화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면접에서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부분이 종종 있고, 억양도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에 2~3개씩은 일본 뉴스를 보면서 따라하는 연습을 했었습니다. 저는 혼자서 면접연습을 할 때, 그냥 내가 작성한 예상질문답변을 조용히 읽거나, 마음속으로 읽어왔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실전 면접처럼 바른자세로 진짜 면접관과 면접보듯이 말하는 연습을 하다보니, 실전에서 긴장을 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자같은 경우는 반복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비슷한 한자들이 많기 때문에 오늘 한자 30개를 외우고 어제 외운 30개를 다시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현재상황
 내정을 받았지만 지금 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 가든지 마찬가지지만 특히 외국에 나가서 돈을 받고 일하는 입장이다보니, 일본인 처럼 다양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어야하고 억양이나 발음에도 더 신경써야 해서, 현재 비즈니스 일본어를 중점 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기타
 SW DO과정을 진행한다면 누구라도 취업에 성공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또한 과정에서 진행하는 계획표가 자기의지가 없으면 따라가기 힘들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보처리산업기사나 JLPT(N2 이상)은 꼭 취득하시는게 취업활동을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8개월 에서 10개월간 긴 시간이라고 느껴질 수 도 있는데, 일본취업을 한다라고 생각하면 짧은 기간이니 힘들어도 참고 공부에만 집중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